요즘 온라인을 통해서 등본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알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. 우리가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바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도 되지만 이제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을 받아 활용 할 수 있습니다.
지자체로 방문하게 되면 수수료가 발생을 하게 되며 매번 방문해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야 되고 바쁜 시간에는 꽤나 긴 시간이 소요가 되고는 하는데요. 또한 시기가 시기인 만큼 동사무소에서도 대면 민원 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민원을 권장하고 있습니다.
무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
내용을 알아보기전에 참고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. 지금 현재 민원24 홈페이지는 사라졌고 모든업무를 정부24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정부24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. 그리고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주민등록 등본을 발급 받게 되면 수수료가 무료이며 pdf로 다운로드 받아 컴퓨터로 저장하고 언제든 간단하게 프린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그리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어렵지 않으므로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. 가장 먼저 해야 될 것은 아래의 [정부24]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세요.
- 이렇게 정부24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가운데에 검색창이 보입니다. 여기서 검색어를 ‘주민등록등본’을 입력해줍니다.
- 주민등록등본을 입력하면 아래에 ‘주민등록등본 발급’ 연관검색어가 있습니다. 이것을 눌러줍니다.
- 검색이 완료되면 검색결과에서 ‘주민등록표 등본 교부’가 보입니다. 여기서 우측에 있는 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.
- 발급을 누르면 ‘회원/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 입니다.’라는 메세지가 나오는데요. 여기서 회원인 분들은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시고 비회원 분들은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.
- 비회원 신청을 선택해보았십니다. 이제 이용동의를 해줄 차례 인데요.
첫번째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를 읽어보시고 동의합니다를 눌러줍니다.
- 그리고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를 읽어준 뒤에 동의를 해줍니다.
- 비회원 신청은 이름, 주민등록번호 등을 필수로 입력해야하고 선택사항으로 연락처 입력과 민원처리정보를 수신동의를 선택해줍니다. 그리고 자동입력문자를 입력 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.
- 신청서 입력 단계로 넘어왔다면 이제 주민등록상의 주소(시도/시군구)를 선택해줍니다.
- 그리고 발급형태를 선택해줍니다. 선택으로 발급하는 경우 과거 주소 변동사항, 세대 구성 정보, 세대 구성원 정보,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. 발급으로 선택하면 모든 정보가 표시 됩니다.
-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해줍니다.
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과 우편 또는 등기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. 모두 입력했다면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.
- 신청하기를 누르면 이렇게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라는 알림이 뜨는데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.
- 공동인증서를 선택했다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되겠습니다.
- 페이지를 불러오는 중입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조금만 기다리시면 거의 완료가 됩니다.
-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. 처리상태에서 처리완료라고 나와있고 문서출력을 누르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
-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확인 한 뒤 인쇄버튼을 누르면 인쇄또는 저장이 가능합니다. pdf로 저장하고싶은 분들은 pdf로 저장을 선택하고 인쇄하고자 하는 분들은 프린터를 선택해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.
누구나 간단하게 정부24를 통해서 무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데요. 제가 알려드린 방법에 따라서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. 그리고 참고로 인쇄를 하실 때에는 프린터가 인쇄가 가능한 프린터인지 사전에 꼭 확인하시고 출력 해주시면 되겠습니다.